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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rt.5 테스트 관리 - ISTQB (3)

by 꼬부남편 2021. 1. 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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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6 인시던트 관리


인시던트 관리의 목적 : 테스트에서 발견한 이슈에 대해 추가적으로 수행해야할 일을 찾고 보고하기 위함
인시던트는 발견 시점부터 수정 후 확인시점까지 추적되어야 한다.

인시던트 리포트
- 개발자와 프로젝트 관련자에게 문제점을 식별하고, 격리하고, 정정하도록 피드백 제공
- 테스트 리더에게 시스템의 품질 또는 테스트 진척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제공
-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 제공

인시던트 리포트에 포함되는 내용
- 이슈 발생 날짜, 이슈를 제기한 조직, 작성자
- 기대 결과와 실제 결과
- 테스트 항목과 환경의 식별
- SW나 시스템의 수명주기에서 인시던트가 발견된 시점
- 로그, DB덤프, 화면 덤프 등을 포함한 인시던트 재현이 가능한 상세 설명
- 이해관계자의 이익에 영향을 주는 범위 또는 정도
- 결함이 시스템에 미치는 심각도
- 수정 우선순위
- 인시던트의 상태 (오픈, 보류, 중복, 수정대기, 수정완료, 종료)
- 결론, 의견, 승인 여부
- 관련 이슈 - 인시던트로 인한 변경이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영역
- 변경 이력 - 인시던트 격리, 수정, 확인등의 활동 기록
- 참조사항 - 관련 TC 식별 정보

 


5.7 테스트 프로세스 평가


테스트 프로세스의 세 가지 관점
1) 조직 차원의 테스트 프로세스 : 조직이 테스팅을 하는 이유 및 목적을 기술하는 테스트 정책, 조직차원의 테스트 전략 수립
2) 테스트 매니지먼트 프로세스 : SW 개발 프로젝트에서 총괄적으로 수행해야 할 테스팅을 레벨별/유형별로 관리 및 통제
3) 정적, 동적 테스트 프로세스 : SW개발 수명주기 전반에 걸진 정적 테스트와 각 테스트레벨에서 수행해야할 동적 테스트 프로세스

테스트 프로세스의 성숙도가 높아지는 경우, 그 기대효과
- 정렬되고 조직화되며 반복적이 된다.
- 전문적이고 공학적인 활동으로 인식된다.
- 개발 활동과는 독립적으로 수행된다.
- 결함 발견 활동에서 결함 예방 활동으로 변화된다.
- 정량적으로 측정되고, 관련 데이터가 축적되며, 테스트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.
-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향상된다.
- 테스트 비용을 절감시키고 조직 구성원의 만족감을 고취시킨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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